본문 바로가기
MBTI/ISFJ, ISFP

[MBTI/ ISFJ] 잇프제가 사랑할 때 (ISFJ와 연애하는 법)

by 나비야 2021. 3. 5.
반응형

반응형

 

사랑이라는 것은 사람마다 그 크기와 종류가 다르다. 인간관계는 개인의 경험과 생각, 가치관,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니까 말이다.

 

ISFJ에게 사랑에 빠진다는 것은 다른 성격 유형에 비해 훨씬 더 중요하고 가치있는 것이다.

이들은 사랑을 절대 가볍게 여기지 않으며, 누군가를 좋아하기 시작하면 모든 것을 다 바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대부분의 잇프제들은 정말 그들이 관심있는 사람이 아니면 쉽게 연애를 시작하지 않는다.

 

물론 겉보기에 ISFJ는 그렇게 로맨틱한 사람은 아니다. 이들은 감성적인 것보다는 실용적인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면 깊은 곳을 파고들면 이들은 그 누구보다도 다정하고 로맨틱한 사람이며, 자신이 원하는 사람과 공감할 줄 알고 힘든 시기에도 지켜줄 줄 아는 사람들이다.

 

 

ISFJ는 사랑에 조심스럽다

앞서 말했듯 ISFJ에게 사랑은 굉장히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확신이 생기기 전까지는 굉장히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어떤 성격 유형은 연애는 일단 경험을 해봐야 하는 거라고 생각하며 이 사람 저 사람 가볍게 만나보기도 한다. 하지만 잇프제는 이런 사람들을 도저히 이해하지 못한다.

이건 절대 잇프제들이 연애에 관심이 없어서가 아니라, 사실 잇프제 자체가 세상 모든 것을 조심스럽고 효율적으로 고민하는 성향이 있어서다.

이들은 선택에 있어 굉장히 실용적이고 신중하게 군다. 그리고 연애와 사랑 역시 그 선택에 포함된다.

 

이들이 처음 누군가에게 관심이 가기 시작하면, ISFJ는 일단 뒤로 한 발짝 물러서서, 감정이 모든 것들을 결정해버리기 전에 최대한 이성적으로 상황을 판단한다.

잇프제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자신에게 헌신해줄 수 있을지 고민한다.

ISFJ는 자신을 좋아해주지 않을 사람한테 굳이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한다. 상대방의 시간 역시 뺏고 싶지 않아한다.

 

잇프제에게 사랑은 굉장히 사랑스럽고 소중한 것이기 때문에, 앞뒤 재지 않고 마음을 주었다가 상처받을까봐 두려워한다.

이들은 한 번 마음을 주기 시작하면 전부 다 줘버리기 때문에, 누구보다 상처도 더 크게 받는다.

 

이처럼 ISFJ는 쉽게 사랑에 빠지지 않는다. 하지만 한 번 빠지기 시작하면 속수무책으로 다 퍼주고 만다.

이들은 한 번 마음을 열고 상대방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정말 깊게 빠져버리고, 그 상대방과의 공감은 ISFJ에게 무엇보다 소중하다.

이걸 알기 때문에 잇프제들이 누군가에게 마음을 주기 전에 조심하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지나치게 빠져서 헌신할 것을 알기 때문이다.

 

 

 

ISFJ는 모든 것을 다 퍼준다

ISFJ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모든 것을 줘버린다. 그리고 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주기 위해서라면 어떤 것도 할 수 있다.

이들은 연인의 감정이나 욕구, 필요에 몹시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 살마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서 그것들을 끊임없이 충족시켜주려 한다.

잇프제는 원래부터 그들이 '내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헌신적이다. 그러니 연인에게는 그보다도 더 큰 헌신을 보여주게 된다. ISFJ는 연인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도 행복감을 느낀다.

 

만약 상대방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ISFJ는 스스로를 자책하며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들은 상대방을 만족시키는 데에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쏟는다.

ISFJ는 타고나기를 사람의 감정에 공감을 잘 하고 이해와 배려심이 뛰어나다. 또한 연인이 문제 상황에 놓였을 때 늘 곁을 지키며 도와줄 준비가 되어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들은 대신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어하기도 한다.

 

또한 ISFJ는 한 번 연애를 시작하면 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연인의 실수 정도는 용서하고 넘어가 줄 수 있지만, 대신 힘든 상황에서 연인이 자신의 곁을 지켜주길 바란다.

 

ISFJ는 MBTI 유형들 중 연인에게 선물이나 깜짝파티를 가장 많이 해주는 사람 중 하나다.

그렇기 때문에 비록 이들이 실용적인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조심스럽게 굴면서도, 매우 로맨틱한 연인으로 꼽히게 되는 것이다.

 

 

 

ISFJ는 진지한 연애관계를 원한다

ISFJ는 헌신적이고 깊이있는 인간관계를 선호하고, 연인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잇프제가 생각하기에 사랑이라는 감정은 가볍게 다뤄져서는 안되기 때문에, 가벼운 만남을 즐기거나 바람끼가 있는 사람에게는 거부감을 느끼곤 한다.

 

ISFJ는 연인에게 헌신적이고 충성심있게 대하기 때문에, 상대방 역시 그러길 바란다.

이들은 진지한 관계가 아니면 애초에 연애를 시작하지도 않는다.

물론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짧고 가벼운 관계를 원한다고 하면 몹시 슬프고 실망스럽긴 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ISFJ는 눈물을 머금고서라도 연애를 시작해서 더 마음이 깊어지기 전에 포기할 것이다.

 

잇프제는 한 번 마음을 열면 간이고 쓸개고 다 줘버리는 타입이기 때문에, 연애를 하면서 가장 많이 힘들어 하는 부류에 속한다.

 

 

 

ISFJ는 자신의 사랑을 인정받고 싶어한다

거듭 말하지만 ISFJ는 헌신적인 연인이지만, 상대방이 그것을 감사해할 줄 알기를 원한다.

이들이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 그저 그 보답으로 정말 사랑받는다는 것을 느끼고 싶어하는 것이다.

 

ISFJ가 자신의 노력과 헌신이 그렇게 존중받고 있지 않다고 느끼면, 이들은 연인에게 분노를 느끼기 시작한다.

ISFJ는 연애 관계를 지속시키기 위해 뭐든 하는 사람들이지만, 이용당하고 싶어하지는 않는다. (물론 이용당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냐만은,,)

하지만 아주 작은 배려라도 해주면, 이들은 굉장히 감동하고 고마워할 것이다.

 

상대방이 자신의 노력과 배려를 알아주면 이들은 자신이 중요한 사람인 것처럼 느끼기 때문에 여기서 큰 위로를 받게 된다.

 

잇프제에게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ISFJ 관련글 더보기

[MBTI/ ISFJ] 잇프제 관련글 (tistory.com)

 

 

MBTI 유형별 연애성향, 꼬시는 법 더보기

MBTI/ 연애 (tistory.com)

 

 

MBTI 관련글 전체보기

MBTI (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