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ISFJ, ISFP

[MBTI/ ISFP] 잇프피 여자가 특별한 이유

by 나비야 2021. 10. 15.
반응형

 

ISFP 여자들은 대체로 사랑스럽고 즐거운 사람들이다.

MBTI에 더 특별하고 덜 특별한 유형이 어디 있겠냐만은... 아무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잇프피 여자들은 그들만의 아주 특별한 특징들이 있다.

 

 

 

ISFP 여성은 자유로운 영혼이다

이들은 다른 누군가에게 구속되는 것, 제약을 받는 것을 싫어한다.

인생에 있어 본인의 마음이 믿고 따르는 길을 스스로 개척하고 나아가길 원한다.

 

대체로 온화하고 말랑말랑한 성인군자형 성격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유형들에 비해 독립성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바로 이런 점이 ISFP 여성의 남다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굉장히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것들을 도전하는 걸 즐긴다.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다는 생각 때문에 경험의 기회를 마다하지 않는다.

 

ISFP는 대체로 침대에서 벗어나지 않는... 도롱이 생활을 하는 걸로 유명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모험심이 강하다는 아이러니가 있다.

 

잇프피 여성들은 현재 그 자체를 즐기는 사람들이다.

엄청나게 활발하거나 사교성이 좋아서 밖으로 나돌아다니는 타입은 절대 아니지만, 일단 '내 사람'으로 규정한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이런 유머러스함과 유쾌함이 아주 잘 드러난다.

 

이들은 자신만의 기묘한 열정(전혀 열정적이지 않은데 의지가 없지는 않음)과 활발함으로, 주변 사람들이 힘들어할 때 기운을 북돋아주기도 한다.

 

 

 

ISFP 여성들은 도덕심이 강하다

내 주변의 잇프피 여자들을 보면서 가장 두드러지게 느낀 공통점...

 

잇프피들은 현재에 충실한 사람들이지만, ISFP 여자들은 누구보다 투철한 내면의 도덕 기준을 갖고 있다.

마음 속에 대략적인 방향을 알려주는 컴파스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ISFP들은 대체로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강하게 주장하고 다니는 성격은 아니다.

따라서 겉보기에는 이들의 내면 가치가 그렇게 절대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기준과 신념을 지키는 데에 있어 방해물이 생기는 순간, 이들은 누구보다 보수적이고 방어적이고, 고집 센 사람들이 된다.

이러한 신념은 평소 행동부터 직업을 선택할 때 등 아주 다양한 부분에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이걸 방해하는 순간, 평소에는 그렇게 다정하고 말랑말랑한 사람들이 생각지도 못한 날카로움과 공격성을 보일지도 모른다.

 

 

바야흐로 도덕성이 더이상 일반적이지 않은 사회다.

이런 세상에서 잇프피 여자들은 마더 테레사처럼 봉사와 희생을 뿌리고 다니는 건 아니지만, 최소한의 선은 지키려고 한다.

그것만으로도 아주 큰 도덕이고 희생이기 때문에 이들을 '성인군자 유형'이라고 부르는 건지도 모르겠다.

 

 

 

반응형

 

ISFP 여성들은 감정을 우선시한다

ISFP는 감정형인 F이므로 일단 느끼는 감정의 폭이 아주 넓고 깊다.

그렇기 때문에 내향성인 I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아끼는 사람들과 교감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들은 논리적으로 재거나 이해관계를 따지는 것보다는, 본인의 마음이 가르키는 방향을 따르는 타입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팩트를 무시하고 감정만 고집하는 건 절대 아니다.

 

ISFP 여성들은 본인의 감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스스로의 감정을 더 잘 조절할 수 있게 된다.

감정을 묻어두고 외면하는 사람들보다 본인의 감정을 건강하게 해소하는 능력도 뛰어난 편이다.

 

 

 

ISFP 여성들은 내향적이다

정이 많고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이지만, ISFP 여성들은 독립적이라는 것을 늘 명심해야 한다.

 

이들은 '내 사람'이라고 규정한 주변인들에게는 자기 자신을 기꺼이 드러내지만, 결코 100%를 드러내진 않는다.

내 모든 모습을 타인과 공유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잇프피 여성들의 내면세계는 아주 풍부하고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이들은 그 안에서 자기자신을 가다듬고 재충전할 혼자만의 시간을 늘 필요로 한다.

 

 

 

ISFP 여성들은 사랑받고 싶어한다

ISFP들은 기본적으로 사랑이라는 감정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랑은 연애관계 뿐 아니라 친구관계, 가족관계 등 모든 형태의 사랑을 일컫는다.

 

이들은 사랑을 인생에서 굉장히 높은 우선순위에 두며, 모든 인간관계 하나 하나를 진심으로 받아들인다.

소수의 사람만을 자신의 영역에 허락하는 잇프피 여성들은 모든 인간관계를 일시적인 것이 아닌, "평생"을 함께할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그 관계에 장애물이 조금이라도 생기면 그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이것 역시 잇프피 여성들에게는 일종의 신념이자 불변의 법칙이기 때문에, 이들은 자기자신의 일, 욕심 등등의 가치보다도 주변사람들을 더 우선시할 것이다.

 

 

 

ISFP 관련글 더보기

[MBTI/ ISFP] 잇프피 글 리스트 (tistory.com)

 

MBTI 유형별 연애성향, 꼬시는 법 보기

MBTI/ 연애 (tistory.com)

 

MBTI 관련글 전체보기

MBTI (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