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ENTJ는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한으로 묘사되지만, 사실 이들은 그저 효율을 중요시하는 강한 사람일 뿐이다.
엔티제 역시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는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면모를 보인다.
엔티제는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이나 아끼는 사람들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성향은 연애를 할 때에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ENTJ는 한 번 사랑하면 아주 깊게 사랑한다.
ENTJ는 극도로 충성심 있는 연인이다
ENTJ는 일단 한 번 사랑에 빠지면 정말 충성심있는 연인이 되어준다.
엔티제가 어떤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하기 시작하면, 그 사람이 무슨 짓을 저질러도 감싸줄 준비가 되어있다.
엔티제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먼저 등을 돌리는 일은 거의 없다.
ENTJ는 연인관계 뿐 아니라 친구관계 등 소중하게 생각하는 모든 인간관계에서 이런 충직함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한다.
스스로도 그렇게 하고, 상대방도 그렇게 해주길 원한다.
이들은 아무리 힘든 일이 생겨도 그 사람을 위해 싸워주고, 곁을 지켜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돌을 던지는 사람이 있다면, 엔티제는 그 사람을 지키기 위해 정말 말그대로 무슨 짓이라도 할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엔티제가 감정적인 사람은 아니다.
타고나길 T 인간인 엔티제는 본래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사람이며, 애정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필요할 때 곁을 지키고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애정을 표현한다.
ENTJ로서는 그거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애정표현이기 때문이다.
ENTJ는 벽이 견고한 사람이기 때문에 그 벽을 뚫고 <ENTJ에게 소중한 사람>이 되는 것은 꽤 까다로운 일이다.
하지만 한 번 그 사람에게 소중한 사람으로 자리잡으면, 그 애정의 벽은 매우 두텁다.
ENTJ는 첫눈에 반하지 않는다
엔티제는 흔히 말하는 <금사빠>와는 완전 반대이다.
ENTJ에게 사랑이란 그렇게 빨리 일어나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ENTJ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자신의 감정에 확신이 생기기까지 오랫동안 기다리기 때문이다.
ENTJ는 원래도 신중한 타입이지만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특히나 더 성급하게 결정하지 않는다.
이들에게 연애란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는, 인생의 동반자와 다름없는 개념이기 때문에, 함부로 결정해서는 안된다.
또한 엔티제는 연애 감정에 있어서도, 오로지 감정에 기반해서 상대방을 결정하지 않는다.
태생이 논리적인 T 인간 ENTJ는, 논리를 사랑에 적용시킨다.
이건 엔티제가 감정없는 깡통로봇이라서..라기보다는, 보다 오래갈 수 있는 연애를 원하기 때문에 그렇다.
ENTJ는 오래 지속되지도 않을 연애에 진심을 다하고 에너지를 쏟는 것을 소모적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ENTJ는 오래 지속될 확신이 있는 연애에 빠진다.
그렇기 때문에 감정이 이끌리는대로 무작정 고백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편이다.
물론 이렇게 이리저리 계산하고 재는 연애가 <로맨틱>하지는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정 하나하나가 엔티제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면, 그 계산 역시 엔티제 나름의 로맨틱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ENTJ는 금방 사랑에 빠지지는 않지만 한 번 빠지면 아주 진실되게 빠진다.
엔티제의 사랑은 한여름밤의 꿈같은, 폭풍같은 사랑이라기 보다는, 아주 계획적이고 단단한 계단같은 사랑인 것이다.
ENTJ는 든든한 조력자같은 연인이다
ENTJ는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성장하고 <함께> 성공하고 싶어한다.
이들은 상대방이 성장할 수 있도록 늘 한 발짝 앞서가서 기다려주려고 한다.
물론 잘못보면 상대방을 <떠미는> 모양이지만, 이건 그저 엔티제만의 애정표현 방식이다.
엔티제에게 성공은 매우 중요한 가치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이 좌절을 겪거나 실패를 겪지 않도록, 그 사람의 <best version>을 이끌어내도록 도와준다.
ENTJ는 애초에 잠재력이 없는 사람에게는 시간과 에너지를 쏟지 않는다.
엔티제가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직접 써서 상대방의 성장을 도와주려고 한다면, 그건 엔티제가 그 사람을 믿고 있기 때문이다.
이건 어떻게 보면 ENTJ가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칭찬이기도 하다.
애초에 엔티제는 성장할 가능성이 없는 사람과는 상종하지 않는 편이라서 그렇다.
ENTJ는 사랑하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 돈을 아낌없이 쏟는다.
엔티제는 연인을 기꺼이 책임지고 돌봐주려고 하고, 이건 동시에 자기 자신을 돌보는 일이기도 하다.
ENTJ는 자신의 감정을 자주 표출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동시에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뭐든지 하는 사람이기도 하다.
ENTJ는 아주 깊게 사랑한다
앞서 말했듯 엔티제는 감정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들이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건 아니다.
ENTJ의 내면감정은 아주 강력하다.
그렇기 때문에 엔티제는 이런 감정을 이해하고, 잘 정제하고 가공한 뒤 표현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오히려 엔티제의 머릿속은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것을 꺼리고 망설이는 것이다.
엔티제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했을 때 사람들이 자신을 이러쿵저러쿵 판단할 것이 두려워서 마음 속 깊숙히 묻어두는 것을 택한다.
감정을 잘 공유하지 않는 ENTJ는 혹시나 마음을 열었다가 상처받으면 어쩌지, 하는 두려움이 크다.
그러나 엔티제의 연인이라면, 그 사람의 깊은 내면에서는 보여지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감정들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해야 한다.
ENTJ가 사랑에 빠지면, 그 사람은 엔티제의 세상 자체를 변화시킬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갖는다.
ENTJ에게 사랑은 헌신적이고 충직한 것이지만, 사실 그 속에서는 상대방이 상상도 하지 못할 정도로 로맨틱한 감정이 깔려있다.
ENTJ 관련글 더보기
[MBTI/ ENTJ] 엔티제 관련글 (tistory.com)
MBTI 유형별 연애 성향, 꼬시는 법 더보기
'MBTI > ENTJ, ENTP'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ENTP] 헤어짐에 대처하는 엔팁의 자세 (이별 극복법) (1) | 2024.01.28 |
---|---|
[MBTI/ ENTJ] 엔티제 남자친구 특징, 공감, 이해하기 (0) | 2022.06.19 |
[MBTI로 유사먹기] ENTP 몬스타엑스 민혁과 연애한다면 (0) | 2021.07.29 |
[MBTI/ ENTP] 엔팁이 사랑에 빠졌다는 신호들 (0) | 2021.07.28 |
[MBTI/ENTP] 엔팁이 연애할 때, ENTP 꼬시는 법 (0) | 2021.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