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유형별 무인도에 포류됐을 때 (I편)

by 나비야 2021. 12. 3.
반응형

 

반응형

 

INFJ 인프제

다소 냉정한 성정의 인프제는 엄청나게 비판적인 태도를 가질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무인도에 포류됐다면, 그 사람들의 치명적인 실수를 바로잡아줄 수 있는 이성적인 의견을 제시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이들은 재빨리 이 섬에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할 것이고, 어쩌면 "무인도에서 사는 것도 나쁘지 않아"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문명의 이기로부터 벗어나 자연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에 흥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내향적인 성격의 인프제지만, 일단 지금 상황에서는 사람들과 힘을 합쳐 생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다른 사람들과 활발하게 정보를 교류하며 살아남을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다.

 

 

 

 

INFP 인프피

인프피는 무인도의 대법원관... 또는 도덕적인 척도가 될 것이다.

사람들이 "옳은 일"을 하는지 확인하고, 만에 하나 이기적인 사람이 있다면 가서 지적해줄 것이다.

INFP는 약간 이상주의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극한 상황에서도 정의와 긍정을 잃지 않도록 사람들을 이끌어줄 것이다.

만일 신뢰할 수 없는 사람, 또는 다른 사람들을 위협하거나 이기적으로 구는 사람이 있다면 즉각 목소리를 내는 부류다.

 

 

 

 

INTJ 인티제

인티제는 무인도에서 가장 비판적인 사람이다...

특히 같이 무인도에 포류된 사람들이 자신이 신뢰하고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더더욱 그렇다.

 

INTJ는 즉각 "생존"을 하나의 문제 풀이처럼 정답을 찾는 데에 돌입할 것이다.

 

인티제는 방법을 제안하고 생존 전략을 세우는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다.

하지만 이론에 엄청 강한 데 비해 실전력은 의외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처음에는 다같이 협력해서 살아남을 방법을 찾아볼 수도 있지만

(모두 함께 살아남자! X

다른 사람들 중에 생존 마스터가 있을지도 몰라 O)

의견불일치가 너무 많거나, 다른 사람들을 데리고 있어서 얻는 이익보다 실이 더 많다고 판단하면 그냥 갈라서기를 택할지도 모른다.

 

대신 만약 인티제가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들 한정 돌봐주고 보살펴줄 것이다.

 

 

 

 

ISTJ 잇티제

잇티제는 조용히 옆에서 모든 것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을 거다.

그렇게 조용히 다른 사람들의 말을 얼마간 듣고 있다가, 생존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거다.

 

이들은 본인의 지식과 다른 사람들의 대화를 조합해 생존 방법을 찾아내려고 노력하지만,

다소 개인주의적이라서.. 혼자 이것저것 하고 있을 확률이 높다.

 

극한 상황에서 타인들과 늘 함께 있어야 한다는 사실에 거부감을 느낄지도 모르고, 그 사람들 중에 ISTJ가 친한 사람 또는 좋아하는 사람, 또는 믿을만하다고 생각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들 주변에만 머물려고 할 수도 있다.

 

앞서 말했듯 개인주의적인 잇티제는 무인도에 함께 표류된 다른 모든 사람들을 라이벌 또는 생존의 위협으로 간주할 확률이 높고... 단체로 뭔가를 하는 것을 불편해 할 것이다.

 

 

 

 

ISFJ 잇프제

잇프제는 무인도에 함께 포류된 사람들 중 가장 조용한 사람일 확률이 높다.

다른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리드하며 역할을 분담해주면, 조용히 옆에 있다가 제 몫을 하는 타입이다.

 

만약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표류됐다면, 그 사람들이 편안하게 잘 지내고 있는지 또는 몸은 건강한지 끊임없이 확인할 것이다.

 

ISFJ는 가장 걱정을 많이 할 유형 중 하나다.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또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해 감정적으로 엄청 패닉할 것이다.

 

 

 

 

ISTP 잇팁

잇팁은 생존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부류의 사람일 것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고 즉각적으로 이것저것 해보며 뽈뽈거리고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타입.

 

처음에는 생존을 자신에게 주어진 새로운 과제로 인식하고 흥미를 느낄지도 모른다.

ISTP들은 모험심이 강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잔지식이 가장 많은 사람이기도 하다.

 

ISTP은 조용하지만 강한 사람일 것이다.

왜인지 모르게 자신감 뿜뿜 하면서.

 

 

 

 

ISFP 잇프피

무인도에 표류된 잇프피는 다소 그 상황을 버거워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절대 그걸 다른 사람들에게 티내지 않고 혼자서만 힘들어 할 것이다.

 

또한 극한 상황에서도 도덕성을 잃지 않고 본인의 신념을 버리지 않는 타입이다.

 

본인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또는 본인에게 소중한 사람들 곁을 맴돌면서 스스로가 할 수 있는 한도 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ISFP는 원래도 낯선 사람들을 꺼리는데, 위기 상황에서는 더더욱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

 

만약 아는 사람 한 명 없이 무인도에 표류됐다면, ISFP는 그 사람들 중에서 그나마 자신이 교감할 수 있고 의지할 수 있을만한 사람을 찾을 것이다.

 

 

 

 

유형별 무인도에 표류됐을 때 (E편) 보러가기

[MBTI] 유형별 무인도에 포류됐을 때 (E편) (tistory.com)

 

MBTI 글 더보기

MBTI 글 전체보기 (tistory.com)



반응형